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이야기/국제대회

2023 서울코리아오픈 국제휠체어테니스대회 개막

by 노력하자고 2023.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운 종목인 테니스대회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대회는 오늘 개막한 2023 서울 코리아오픈 국제휠체어테니스대회입니다.

 

먼저 간략한 개요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회명 : 2023 서울코리아오픈 국제휠체어테니스대회(UNIQLO WHEELCHAIR TENNIS TOUR)

대회기간 : 2023년 4월 11일 ~ 15일

대회장소 : 서울올림픽공원 테니스경기장

대회종목 : 남자 단,복식, 여자 단,복식, 쿼드(사지마비)

대회 총상금 : 32,000달러

관람료 : 무료

 

이번 대회는 2019년이후 코로나로 3년 만에 개최되는 대회이며 1등급 대회로는 4년 만에 개최됩니다. 2022년 작년에는 2등급 대회로 개최되었습니다. 

 

주요 참가선수로 남자부는 요아킴 제라드(세계 4위), 미키 타쿠야(세계 5위), 루벤 스파그란(세계 6위)가 참가하며 2016 리우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인 고든 리드(세계 9위)도 이번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임호원(세계 17위), 한성봉(세계 33위) 등 선수들이 도전을 합니다. 여자부에서는 카미지 유이(세계 2위), 지스케 그리피운(세계 3위), 주젠젠(세계 6위)의 상위 랭커가 출전하며, 우리나라 선수는 박주연(세계 32위), 안성숙(세계 60위) 등의 선수들이 출전하였습니다. 쿼드종목에서는 시드자들 대부분이 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입니다. 샘 슈뢰더(세계 2위), 히스 데이비슨(세계 3위), 데이비드 와그너(세계 4위), 로버트 쇼(세계 6위) 등이 출전하여 우승을 다툴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에서는 김명제(세계 21위) 선수가 출전을 합니다. 

 

11일부터 개최된 서울코리아오픈 대회 이전에 4일부터 8일까지 대구오픈국제휠체어테니스대회도 국제테니스연맹이 인증하는 시리즈1등급대회로 25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하여 열띤 경쟁을 펼쳤습니다. 알려진 사실만을 봤을 때는 대구대회가 조금 더 규모가 큰 대회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일단 경기종목도 메인드로 부문, 세컨드로 부문으로 나눠져 참가자가 더 많이 모일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휄체어테니스대회가 총 3개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서울대회와 대구대회 외에 3월에 개최된 부산대회도 있습니다. 부산대회는 올해 2등급으로 치러졌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3개 대회는 모두 실외 경기로 하드코트에서 경기가 개최됩니다. 

 

추가로 국제테니스연맹에서 운영하는 휠체어테니스대회는 많지만 올 시즌 11개의 대회만 1등급으로 인정을 받고 운영을 합니다. 그 중 단일 국가에서 2개를 개최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뿐입니다. 그보다 상위등급으로 여겨지는 슈퍼시리즈 대회는 총 5개가 있으며 우리나라도 더욱 적극적인 지원과 활동으로 슈퍼시리즈를 유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