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이야기/국내대회

중고소프트테니스대회 및 초등학교소프트테니스대회 개최

by 노력하자고 2023.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또 새로운 종목의 대회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흔히 정구라고 알고 있는 소프트테니스대회입니다.

 

현재 소프트테니스대회는 이번주에 2개가 개최됩니다. 2개 대회 모두 학생대회로 오늘부터 개최하는 중고등학생 대회부터 안내드리겠습니다.

 

대회명 : 제59회 한국중고등학교 소프트테니스연맹 회장기 전국소프트테니스대회

대회기간 : 2023년 4월 17일(월요일) ~ 22일(토요일)

대회장소 : 청주시 솔밭 소프트테니스장(클레이코트)

대회종목 : 남·여 중·고등부 개인전 및 단체전, 개인복식전

이번에 개최되는 중고등부 대회는 2023년도 주니어대표선발전도 같이 겸하고 있어 선수들의 집중도가 더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 대회는 초등학생 대회입니다.

대회명 : 제16회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배 전국초등학교소프트테니스대회

대회기간 : 2023년 4월 19일(수요일) ~ 24일(월요일)

대회장소 : 옥천 중앙공원 소프트테니스장, 옥천 학생소프트테니스장

대회종목 : 남녀단체전, 남녀 개인복식전, 남녀 개인단식(5학년 이상)

 

앞서 소개해드린 중고등학교 대회와 달리 이번 초등학생 대회는 전문선수부와 동호인선수부를 구분하여 대회가 개최됩니다. 그리고 이번 동호인선수들이 참여하는 스포츠클럽부는 올해 처음 신설되어 남녀 단체전과 남녀 개인복식 경기가 열립니다. 대회 요강을 살펴보니 참가자들에 대한 경비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예전 제가 체육 행정일을 할 때에 종목별 경비 지원을 할 경우에는 참가선수 1인당 금액을 지원하여 추후 영수증 증빙을 통한 정산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대회의 지원방법을 보니 숙박시설과 훈련용 공을 지원해 주는데 숙박비의 경우 예약현황을 제출하면 주최 측에서 정해진 한도내에서 결제를 하고 차액분은 참가팀에서 결제를 하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직접 금액을 지원하지 않고, 주최측에서 바로 사용한다는 점이 달라진 부분 같습니다.

 

소프트테니스가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프트테니스는 테니스가 일본에 전파되고, 장비와 공의 수입비용이 비싸고 자체제작이 어려움에 따라 생산 가능한 고무형태의 공으로 테니스를 친 것이 유래라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890년 후반에 소개되어 1900년 대에 학교로 보급이 되었으며, 우리나라는 대한정구협회로 이름을 가지고 있다가 2019년 해외 다른 나라들과의 명칭 획일화를 위해 대한소프트테니스협회로 변경하였습니다. 테니스에서 변경되다 보니 많은 부분이 비슷합니다. 먼저 경기장 규격은 테니스와 같은 규격을 사용하며, 점수제도 똑같으나 부르는 방식은 다릅니다. 특이점은 테니스는 라켓의 앞뒤를 모두 사용하여 플레이하지만, 정구는 한 면 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아무래도 일본에서 먼저 시작되어 주로 아시아국가에서 많이 운동하고 있으며, 현재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소프트테니스선수권대회는 매 4년마다 개최되고 있으며, 가장 가까운 2024년 개최될 예정이며 대한민국 안성에서 9월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개최되면 2011년 경북 문경 이후 13년 만입니다. 정구는 일본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등 세계 65개국의 가맹국을 두며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